오르막길
[JAVA] 21611. 마법사 상어와 블리자드 본문
문제
마법사 상어는 파이어볼, 토네이도, 파이어스톰, 물복사버그, 비바라기 마법을 할 수 있다. 오늘 새로 배운 마법은 블리자드이고, 크기가 N×N인 격자에서 연습하려고 한다. N은 항상 홀수이고, (r, c)는 격자의 r행 c열을 의미한다. 격자의 가장 왼쪽 윗 칸은 (1, 1)이고, 가장 오른쪽 아랫 칸은 (N, N)이며 마법사 상어는 ((N+1)/2, (N+1)/2)에 있다.
일부 칸과 칸 사이에는 벽이 세워져 있으며, 다음은 N = 3, 5, 7인 경우의 예시이다. 실선은 벽이고, 점선은 벽이 아니다. 칸에 적혀있는 수는 칸의 번호이다.
N = 3 | N = 5 | N = 7 |
가장 처음에 상어가 있는 칸을 제외한 나머지 칸에는 구슬이 하나 들어갈 수 있다. 구슬은 1번 구슬, 2번 구슬, 3번 구슬이 있다. 같은 번호를 가진 구슬이 번호가 연속하는 칸에 있으면, 그 구슬을 연속하는 구슬이라고 한다. 다음은 N = 7인 경우 예시이다.
블리자드 마법을 시전하려면 방향 di와 거리 si를 정해야 한다. 총 4가지 방향 ↑, ↓, ←, →가 있고, 정수 1, 2, 3, 4로 나타낸다. 상어는 di 방향으로 거리가 si 이하인 모든 칸에 얼음 파편을 던져 그 칸에 있는 구슬을 모두 파괴한다. 구슬이 파괴되면 그 칸은 구슬이 들어있지 않은 빈 칸이 된다. 얼음 파편은 벽의 위로 떨어지기 때문에, 벽은 파괴되지 않는다.
다음 예시는 방향은 아래, 거리는 2인 경우이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칸에 얼음 파편이 떨어진다. | 구슬이 파괴된 후 |
만약 어떤 칸 A의 번호보다 번호가 하나 작은 칸이 빈 칸이면, A에 있는 구슬은 그 빈 칸으로 이동한다. 이 이동은 더 이상 구슬이 이동하지 않을 때까지 반복된다. 따라서, 구슬이 파괴된 후에는 빈 칸이 생겨 구슬이 이동하고, 구슬이 모두 이동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제 구슬이 폭발하는 단계이다. 폭발하는 구슬은 4개 이상 연속하는 구슬이 있을 때 발생한다. 다음은 왼쪽 그림은 위의 상태에서 폭발하는 구슬이 들어있는 칸을 파란색과 초록색으로 표시한 것이고, 오른쪽 그림은 구슬이 폭발한 후의 상태이다.
구슬이 폭발하기 전 | 구슬이 폭발한 후 |
구슬이 폭발해 빈 칸이 생겼으니 다시 구슬이 이동한다. 구슬이 이동한 후에는 다시 구슬이 폭발하는 단계이고, 이 과정은 더 이상 폭발하는 구슬이 없을때까지 반복된다. 구슬이 폭발한 후의 상태에서 구슬이 이동하면 다음과 같다.
위의 상태는 4개 이상 연속하는 구슬이 있기 때문에 구슬이 다시 폭발하게 된다.
구슬이 폭발하기 전 | 구슬이 폭발하고 이동한 후 |
이제 더 이상 폭발한 구슬이 없기 때문에, 구슬이 변화하는 단계가 된다. 연속하는 구슬은 하나의 그룹이라고 한다. 다음은 1번 구슬은 빨간색, 2번 구슬은 파란색, 3번 구슬은 보라색으로 표시한 그림이다.
하나의 그룹은 두 개의 구슬 A와 B로 변한다. 구슬 A의 번호는 그룹에 들어있는 구슬의 개수이고, B는 그룹을 이루고 있는 구슬의 번호이다. 구슬은 다시 그룹의 순서대로 1번 칸부터 차례대로 A, B의 순서로 칸에 들어간다. 다음 그림은 구슬이 변화한 후이고, 색은 구분하기 위해 위의 그림에 있는 그룹의 색을 그대로 사용했다. 만약, 구슬이 칸의 수보다 많아 칸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그러한 구슬은 사라진다.
마법사 상어는 블리자드를 총 M번 시전했다. 시전한 마법의 정보가 주어졌을 때, 1×(폭발한 1번 구슬의 개수) + 2×(폭발한 2번 구슬의 개수) + 3×(폭발한 3번 구슬의 개수)를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N, M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에 들어있는 구슬의 정보가 주어진다. r번째 행의 c번째 정수는 (r, c)에 들어있는 구슬의 번호를 의미한다. 어떤 칸에 구슬이 없으면 0이 주어진다. 상어가 있는 칸도 항상 0이 주어진다.
다음 M개의 줄에는 블리자드 마법의 방향 di와 거리 si가 한 줄에 하나씩 마법을 시전한 순서대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1×(폭발한 1번 구슬의 개수) + 2×(폭발한 2번 구슬의 개수) + 3×(폭발한 3번 구슬의 개수)를 출력한다.
Code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BOJ_21611 {
// 가장 왼쪽 윗 칸: (1, 1), 가장 오른쪽 아랫 칸: (N, N), 마법사 상어: ((N+1)/2, (N+1)/2)
// 처음에 상어가 있는 칸을 제외한 나머지 칸에는 구슬
// - 구슬은 1번 구슬, 2번 구슬, 3번 구슬
// - 연속하는 구슬: 같은 번호를 가진 구슬이 번호가 연속하는 칸에 있으면
// 4가지 방향 ↑, ↓, ←, →가 있고, 정수 1, 2, 3, 4
static public int[] dx = {-1,1,0,0}; // 파괴: ↑, ↓, ←, →
static public int[] dy = {0,0,-1,1};
static public int[] bx = {1,0,-1,0}; // 블리자드: ↓, →, ↑, ←
static public int[] by = {0,1,0,-1};
static int N, d, s, boom1, boom2, boom3;
static int[][] map;
static Bubble[] bubble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격자 크기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블리자드 시전 횟수
map = new int[N][N];
bubbles = new Bubble[N*N-1];
boom1 = 0;
boom2 = 0;
boom3 = 0;
d = 0; s = 0;
for (int i=0; i<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or (int j=0; j<N;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printMap("입력 테스트 ");
MakeLine(); // 번호 순서대로 1차원으로 만들기
// 블리자드 M번 시전
for (int testcase=0; testcase<M; testcase++)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 방향
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거리
Destroy(); // 파괴
while(true) {
while(true) {
if (!isEmpty()) break; // 빈칸이 없으면 이동 반복 종료
Move(); // 빈칸 채우기
}
if (!Explode()) break; // 폭발할 곳 없으면 전체 반복 종료
}
Change(); // 변화
}
// 출력: 1×(폭발한 1번 구슬의 개수) + 2×(폭발한 2번 구슬의 개수) + 3×(폭발한 3번 구슬의 개수)
System.out.println(boom1+2*boom2+3*boom3);
}
// 구슬 1차원 배열에 번호 순서대로 담기
public static void MakeLine() {
int idx = 0;
for (int size=1; size<=N/2; size++) { // N=7 -> 1, 2, 3
int[] now = {(N+1)/2-1 -size, (N+1)/2-1 -size}; // 초기값을 한칸 위로 해버림
for (int dir=0; dir<4; dir++) { // 4방향을 돕니다
for (int j=0; j<size*2; j++) {
now = new int[] {now[0] + bx[dir], now[1] + by[dir]};
bubbles[idx] = new Bubble(now[0], now[1]);
idx++;
}
}
}
}
// 1. 상어는 di 방향으로 거리가 si 이하인 칸에 있는 구슬을 모두 파괴 => 빈 칸
// - 벽은 파괴되지 않지만, 벽에 상관없이 파괴 (막히지 않음).
public static void Destroy() {
int nowx = (N+1)/2-1;
int nowy = (N+1)/2-1;
for (int i=0; i<s; i++) {
int x = nowx + dx[d];
int y = nowy + dy[d];
map[x][y] = 0;
nowx = x;
nowy = y;
}
//printMap("파괴 완료");
}
// 2. (1) A의 번호보다 번호가 하나 작은 칸이 빈 칸이면, A에 있는 구슬은 그 빈 칸으로 이동
// - 더 이상 구슬이 이동하지 않을 때까지 반복
public static void Move() {
for (int i=0; i<bubbles.length-2; i++) {
int nowx = bubbles[i].x;
int nowy = bubbles[i].y;
int nextx = bubbles[i+1].x;
int nexty = bubbles[i+1].y;
if (map[nowx][nowy]==0) {
map[nowx][nowy] = map[nextx][nexty];
map[nextx][nexty] = 0;
}
}
// printMap("이동 완료");
}
// 더 이동 가능한지 확인
public static boolean isEmpty() {
boolean empty = false;
for (int i=0; i<bubbles.length-1; i++) {
int nowx = bubbles[i].x;
int nowy = bubbles[i].y;
// 이미 0을 만난적이 있는데 다를 수를 만났다 => 이동할 곳이 더 있다.
if (empty && map[nowx][nowy]!=0) return true;
if (!empty && map[nowx][nowy]==0) empty = true; // 0을 만났음
}
return false; // 종료
}
// 2. (2) 폭발하는 구슬은 4개 이상 연속하는 구슬이 있을 때 발생
// - (1)번으로 빈칸을 채우고, (2)번으로 폭발. 폭발하는 구슬이 없을때까지 반복
public static boolean Explode() {
boolean isExplode = false;
int nowx = bubbles[0].x;
int nowy = bubbles[0].y;
int cnt = 1;
int pre = map[nowx][nowy];
for (int i=1; i<bubbles.length-1; i++) {
nowx = bubbles[i].x;
nowy = bubbles[i].y;
if (pre == map[nowx][nowy]) {
cnt++;
}
else {
if (cnt >= 4) {
for (int j=i-cnt; j<i; j++) {
int num = map[bubbles[j].x][bubbles[j].y];
if (num == 1) boom1++;
if (num == 2) boom2++;
if (num == 3) boom3++;
map[bubbles[j].x][bubbles[j].y] = 0;
isExplode = true;
}
}
cnt = 1;
}
pre = map[nowx][nowy];
}
// printMap("폭발"+isExplode);
return isExplode;
}
// 3. 구슬이 변화
// - 연속하는 구슬은 하나의 그룹 => 하나의 그룹은 두 개의 구슬 A와 B로 변한다
// - 구슬 A의 번호는 그룹에 들어있는 구슬의 개수, B는 그룹을 이루고 있는 구슬의 번호
// - 구슬이 칸의 수보다 많아 칸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그러한 구슬은 사라진다
public static void Change() {
int nowx = bubbles[0].x;
int nowy = bubbles[0].y;
int cnt = 1;
int pre = map[nowx][nowy];
int[] newBubbles = new int[bubbles.length];
int idx = 0;
for (int i=1; i<bubbles.length-1; i++) {
nowx = bubbles[i].x;
nowy = bubbles[i].y;
if (pre == map[nowx][nowy]) {
cnt++;
}
else {
//System.out.println(cnt+" "+pre);
if (idx<newBubbles.length) {
newBubbles[idx++] = cnt;
newBubbles[idx++] = pre;
}
cnt = 1;
}
pre = map[nowx][nowy];
}
for (int i=0; i<bubbles.length-1; i++) {
map[bubbles[i].x][bubbles[i].y] = newBubbles[i];
}
//printMap("변화 완료");
}
public static void printMap(String str) {
System.out.println(str+"==============");
for (int i=0; i<N; i++) {
for (int j=0; j<N; j++) {
System.out.print(map[i][j]+" ");
}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
}
public static class Bubble {
int x, y;
Bubble(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
Today I Learned
처음으로.. 작년보다 최적화된 코드가 완성됐다! 확실히 리스트보다는 배열이 효율이 좋긴 한가보다. 약간 정석인 코드보다 신박하게 구성됐는데 잘 풀려서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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